LG전자의 도전…"모빌리티 패권 잡겠다"

입력 2023-10-11 17:04   수정 2023-10-11 17:33


“모빌리티산업의 패권을 잡고 혁신을 주도하겠다.”

지난 9월 4일 독일 뮌헨. 다음날 열리는 세계 최대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3’ 사전 행사인 ‘프레스콘퍼런스’에서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이같이 설명했다.

LG전자 자동차 전자장비 부문인 VS(전장)사업본부가 출범 10주년을 맞았다. VS사업본부는 지난해 흑자로 돌아섰다. 올해 말엔 누적 수주 잔액 100조원 돌파가 유력하다. 이 기세를 이어 2030년까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시대를 주도하는 전장부품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지난 9월 조 사장은 프레스콘퍼런스에서 “자동차가 정교한 전자제품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만큼 70년 동안 가전사업에서 노하우를 쌓은 LG전자가 모빌리티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모빌리티 선두 기업과 손잡고 혁신 속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했다.

LG전자는 ‘IAA 2023’에 스폰서 자격으로 처음 참가했다. 부스를 마련하진 않았지만 프레스콘퍼런스에는 첫 번째 기업으로 나섰다. IAA는 이제까지 모터쇼 대표 기업 최고경영자(CEO)에게만 콘퍼런스 첫 번째 연사로 나설 기회를 부여했다. 이는 LG전자가 가전 명가뿐 아니라 모빌리티산업의 ‘간판 기업’으로 부상했다는 것을 뜻한다.

LG전자는 2013년 7월 1일 VS사업본부(옛 VC사업본부)를 신설했다. 각 사업부에 흩어진 전장 조직을 하나로 통합해 사업 역량을 강화했다. 인수합병(M&A)과 합작투자로 덩치도 키웠다. 2018년 차량용 조명 시스템 업체인 오스트리아 ZKW를 인수했다. 2021년에는 캐나다 차 부품 업체인 마그나인터내셔널과 합작법인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을 세웠다.

LG전자의 대표 전장 사업은 차 내비게이션을 비롯한 인포테인먼트(인포메이션+엔터테인먼트) 장비 분야다. 여기에 차량용 조명시스템(ZKW)과 전기차 파워트레인(LG마그나) 등을 합쳐 3대 사업 영역을 중심으로 전장 사업을 키워가고 있다.

인포테인먼트 장비 분야에서는 업계 정상 자리에 올랐다. 인포테인먼트는 크게 차량용 통신장비인 텔레매틱스와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으로 나뉜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세계 텔레매틱스 시장에서 LG전자는 점유율 1위(22.4%)를 기록했다. AVN 시장에서는 2021년 11.0%로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한 데 이어 지난해 11.7%로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실적도 눈에 띄게 개선됐다. VS사업본부는 지난해 매출 8조6496억원, 영업이익 1696억원을 거둬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증권업계는 올해 매출 10조8200억원, 영업이익 3100억원을 거둘 것으로 전망했다. 전장 사업 관련 누적 수주 잔액은 지난해 말 80조원대에 달했다. 올해 말에는 100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사업을 보강하기 위해 인수합병(M&A)과 합작 투자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조 사장은 콘퍼런스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인수 매물로 자동차 관련 콘텐츠·소프트웨어 기업을 중점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헝가리 등 유럽에 교두보도 마련했다. LG전자와 캐나다 차 부품 기업 마그나의 합작사인 LG마그나이파워트레인(LG마그나)은 최근 헝가리 부품 생산공장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LG마그나의 첫 유럽 공장을 2025년까지 헝가리 북동부 미슈콜츠시에 연면적 2만6000㎡ 규모로 세울 계획이다.

헝가리 공장은 구동 모터를 생산할 예정이다. 수요에 따라 전기차 파워트레인 부품 등으로 생산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